모멘텀(추세추종) 투자를 ETF에 적용하기
본문 바로가기
돈을 벌기 위한 자료/생활경제정보

모멘텀(추세추종) 투자를 ETF에 적용하기

by 만초손겸수익 2024. 5. 17.

지난 포스트에서는 ETF를 적립식으로 투자 했을 때 MDD가 높아서 MDD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를 해 보았습니다.

 

2024.05.12 - [월급쟁이 투자의 정석/1. 월급쟁이 투자의 정석 Rev.A] - ETF의 MDD를 낮추는 방법

 

 

그런데 MDD를 낮추다보니 CAGR도 함께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MDD는 낮추고 CAGR은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추세추종 자산배분 방식(평균모멘텀스코어)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Systrader79, 이성규 저)"라는 책을 읽고 영감을 받아서 백테스트를 진행 해 보았습니다.

 

우선 모멘텀 투자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물리 법칙에 관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움직이는 물체는 계속 움직이려 하고, 가만히 있는 물체는 계속 가만히 있는 성질을 관성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주식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올라가는 종목은 계속 올라가고, 반대로 주가가 떨어지는 주식은 계속 떨어지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보통 단타에서 흔히들 사용하는 방법인데 이것을 ETF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SPY와 TLT을 투자한다고 했을 때 SPY의 주가가 올라가면 SPY의 비중을 높여주고, 반대로 떨어지면 TLT의 비중을 올리는 방법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만약 모멘텀 기간이 12개월이라고 한다면 12개월 전 주가와 비교해서 오늘 주가가 올랐다면 1을 더하고 아니면 0을 더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합계가 0~12 사이에 나올것이고 이것을 12로 나눠줍니다. 이것을 SPY의 비율로 정하면 됩니다. 즉 모멘텀이 0.5이면 SPY : TLT를 5:5로 배분하면 됩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했는데 혹시 어려우신가요? 


평균모멘텀스코어 백테스트

 

리밸런싱 기간은 2003년부터 2020년까지 했고, 5개월 모멘텀으로 자산을 배분했습니다.

SPY, TLT 모멘텀투자 백테스트

 

그래프를 보면 모멘텀 전략(빨간색)이 적립식 투자(하늘색 점선) 보다 수익률은 더 좋고, 변동성은 더 낮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  분 SPY SPY 적립식투자 SPY, TLT 모멘투자
CAGR 9.5% 6.7% 7%
MDD -51.5% -42.5% -17.1%
총수익률 369% 201% 217%

 

 

백테스트 결과가 참으로 고무적이지 않나요? 

 

투자 자산을 다소 변경하면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QQQ와 TLT를 평균모멘텀스코어 방법으로 백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QQQ와 TLT의 평균모멘텀스코어 투자 백테스트

 

그래프를 보면 전략(빨간색)이 QQQ를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방법과 수익률이 거의 비슷하고, 변동성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  분 QQQ 적립식투자 QQQ, TLT 모멘텀투자
CAGR 10.8% 10.2%
MDD -53.4% -22.9%
총수익률 469% 420%

 

QQQ 적립식투자와 비교해서 CAGR은 거의 비슷하게 나온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MDD는 -22.9%로 QQQ적립식 투자와 비교해서 변동성이 반 이하로 줄었습니다.

 

매년 복리 10% 이상 주는 상품에 변동성까지 낮으니 금상첨화가 아닐까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평균모멘텀스코어 투자방법에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저도 수차례 백테스트를 해 보면서 이 방법으로 투자를 하다가 더이상 이 방법으로 투자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큰 문제가 무엇인지 궁금하신가요?

 

다음 포스트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