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5
본문 바로가기
경제 운동 에세이/에세이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5

by Squat Lee 2021. 7. 13.

 

상아프론테크 관련 지난 포스트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21.07.11 - [인생발자국/경제] -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4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4

지난 포스트를 참고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2021.07.09 - [분류 전체보기] -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3 지난번 포스트까지 수소경제에 대해서 얘기를 했습니

dotsnlines.tistory.com

작년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가 30%이상 변동되어 공시가 나왔네요. 영업이익은 반토막나고 당기순이익은 81%가 급감했습니다.

 

주요원인이 "코로나19로 인한 매출액 및 영업이익 감소"라고 되어 있습니다. 

 

사업보고서에서 부품소재는 "산업의 경제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네요. 코로나 때문에 전자제품도 더 많이 팔리고, 프린터도 더 많이 팔렸을 것 같은데 왜 매출이 줄었을까요?

2020년 사업보고서 발췌

2차전지는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부품이라 늘었을거고, 자동차 부분에서 줄었지 않았을까 생각이 되네요.

 

그런데 살펴보니 내연기관 자동차 부품이 아니라 자동차 에어컨과 브레이크 라인에 사용되는 Piston Ring 및 Paste Tube라고 설명이 되어 있는게 보니 자동차 사업부의 매출도 아닌 것 같네요. 

'DISPLAY 매출'이 많이 줄었네요. 중국에 많이 치이는 산업이니 갈수록 힘드리라 봅니다. 대신 반도체는 늘었고, 다른 부분은 특이상이 보이지 않습니다. '기타'는 뭘까요? 제가 생각하는 그걸까요?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율이 33기(2018년), 34기(2019년) 모두 78%가량 됩니다. 35기(2020년)은 79%이므로 특이사항이 없네요.

 

DISPLAY 산업의 침체로 인해 매출이 감소한게 맞는 것 같습니다.

 

2020년 사업보고서에는 수소차관련 부품얘기는 전혀 없었네요. 위에 자동차는 에어컨과 브레이크에 들어가는 부품입니다. 2021년 1분기 보고서에도 수소차 관련 사업내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수소차 멤브레인을 시사하는 문구가 있긴 있네요. 아무래도 아직 e멤브레인으로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에는 전기차와 수소차의 혜택을 업고, 의료기기 등 매출이 확대될 것 같다는 내용인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다음 포스트부터는 상아프론테크의 재무적인 부분과 전자공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1.07.19 - [인생발자국/경제] -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6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