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4
본문 바로가기
경제 운동 에세이/에세이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4

by Squat Lee 2021. 7. 11.

지난 포스트를 참고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2021.07.09 - [분류 전체보기] -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3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3

지난번 포스트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 2021.07.07 - [인생발자국/경제] -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2 지난번 포스트에서는 수소의 전기저장 원리와 수소

dotsnlines.tistory.com

지난번 포스트까지 수소경제에 대해서 얘기를 했습니다.

 

앞으로 수소경제가 좋을거라고 가정하고, 상아프론테크와 무슨 관련이 있는지 이번 포스트에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아프론테크는 '수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이중에서 'PTFE'라는 물질이 수소차와 관련이 있습니다.

 

수소차는 엄밀히 말해 수소를 이용해서 전기를 만들어 움직이는 '수소전기자동차' 또는 '수소발전자동차' 입니다.

 

한마디로 전기차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전기차와 배터리를 제외하고 구성이 거의 비슷하며, 전기차와 수소차 간에 부품공유도 가능합니다.

 

현대차가 최근 수소차와 전기차 2트랙 전략으로 선회하여 E-GMP를 구축한 것도 수소차와 전기차 간 부품을 공유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수소차 부품 중 가격이 가장 비싼게 연료전지이고 전체 차량가의 40%정도를 차지합니다. 그 다음은 수소탱크이며, 폭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탄소섬유를 수만번 감아서 만듭니다. 수소탱크는 효성첨단소재가 만들죠. 이 업체도 좋지만, 이미 제 포트폴리오에서 수소관련 기업이 2개나 있는 관계로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가장 비싼 연료전지는 구조가 아래와 같습니다.

 

수소를 연료전지에 넣어주면 음극(어노드)에서 수소와 탄소이온이 결합하고, 이때 전자가 분리되어 전기가 발생합니다. 전기가 발생하면 부산물로 '물'이 나오고, 그 외 공해물질은 배출이 되지 않습니다.(참 친환경적이네요.)

 

여기서 현대자동차 넥소에 들어가는 수소전지 종류는 PEMF(고분자전해질형) 입니다. 

고분자 전해질과 접촉한 백금촉매 상에서 전기화학 반응이 일어나며, 수소원자와 수소전자가 분리가 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조립된 하나의 단위를 셀이라고 합니다. 이 셀들이 여러장 합쳐지면 스택이라고 하고, 그게 연료전지 구성입니다.

 

여기서 위에서 말한 고분자 전해질 즉 'CATALYZED MEMBRANE'이 상아프론테크가 생산하는 부품입니다.

 

이 기술은 공기는 통과하고 수소는 통과하지 못하는 기술로 고어텍스로 유명한 미국의 고어사만 독점하고 있었던 기술입니다. 그리고 그 공장은 일본에 있습니다.

 

2019년 7월 1일 일본 경제산업성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핵심 소재의 수출을 제한하기로 발표하면서 우리나라는 많은 핵심 소재기술을 국산화하기 노력합니다.

 

상아프론테크도 거기에 수혜를 입으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하에 2020년 초에 수소차 멤브레인 소재인 ePTFE 개발을 성공하게 됩니다.

 

수소차용 멤브레인은 연료전지 스텍의 핵심소재로 수소차 원가의 약 8~9%를 차지합니다. 넥쏘가 8천만원 정도 하니 수소차 한 대당 6~7백만원 상당의 매출이 발생하는 셈입니다.

 

카더라 통신에서는 올해부터 양산을 하기로 되어있었는데, 현대차 사측과 노조사이에 문제가 좀 있어서 2022년부터 만드는 연료스텍에 상아프론테크의 제품이 들어간다고 하더라구요.(카더라입니다. 전혀 근거가 없습니다.)

 

어쨌든 상아프론테크의 멤브레인 매출은 2021년 305억원(점유율 4%), 2023년 2023년 1219억원, 2025년 2220억원(점유율 18.9%)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회사의 매출은 작년 1,533억원 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2025년에는 엄청난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략 보수적으로 잡아도 3,700억 정도가 되겠네요.(수소차 매출만 고려하면 이정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더욱이 2020년까지는 수소차 관련 제품에 대한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정부가 발표하는 전기차 로드맵에서는 2025년 6만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현대자동차에만 국한해서 계획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도요타의 미라이나 혼다의 클래러티, 아우디, 벤츠까지 수소차를 상용하기 시작하면 상아프론테크의 매출은 폭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현재까지 미국의 고어와 상아프론테크만 생산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현재까지 수소차를 상용화한 회사는 현대, 도요타, 혼다 이렇게 3개 회사만 있습니다. 혼다는 사업을 중단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결국 세계 수소차 시장은 현대와 도요타간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여기까지 쓰고, 다음 포스트에 이어서 기록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트 ↓

2021.07.13 - [인생발자국/경제] -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5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5

상아프론테크 관련 지난 포스트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2021.07.11 - [인생발자국/경제] - 주린이의 주식 종목 분석 - 상아프론테크 4 작년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가 30%이상 변동되어

dotsnline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