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형제 서울대 5부 - 서울대 삼형제 어머니가 말하는 부모의 역할
본문 바로가기
초등교사 엄마가 알려주는.../학부모 상담을 위한 좋은 유튜브 영상 소개

삼형제 서울대 5부 - 서울대 삼형제 어머니가 말하는 부모의 역할

by 만초손겸수익 2020. 12. 12.

[조작가의 스몰빅토크 유튜브 채널] 

 

삼형제 서울대 보낸 엄마의 자녀교육 비결

 


삼형제 서울대 보낸 엄마의 인터뷰인데, 이분이 자녀를 키운 여러가지 면이 너무 훌륭하셔서 필요할 때마다 다시 보고 싶어 정리해 봅니다.

 

조작가의 스몰빅토크 유튜브 채널에 원래 5개로 나눠서 올려진 영상인데 그 영상에 삽입된 음악이 너무 크게 들려 사람들의 음악없이 영상 올려달라는 요청이 많아 풀버전으로 다시 나왔네요. 

 

영상은 이것으로 한 번에 보세요. 풀버전 내용이 너무 길어서 내용은 5편으로 나눠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풀버전] 삼형제 서울대 보낸 어머니의 엄마표 자기주도학습 비결 - YouTube


 

 

삼형제 서울대 보낸 엄마의 자녀교육 비결 5부 - 아이들 키울 때 이것만큼은 하지 마세요.

www.youtube.com/watch?v=xUNywFwPi2k&list=PLxJk6uqdLYgpWaKtzGhUWkdwUPLH8YZin&index=5

 


 

Q: 아이들 키으면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

A: 첫번째 인성, 두번째 좋은 습관, 세번째 적절한 학습

 

Q: 아이들을 키우는 어머님의 장점과 단점 ?

A: 강점은 아이들에게 쏟아 부었던 관심 그래도 단호할 때는 단호하게 (애정과 단호함의 균형)

A: 약점은 너무 교과서대로 키우지 않았나, 그래서 FM대로 자라면서 스트레스 받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다시 키운다면 놔줄 부분은 놔줄 것 같아요.

 

Q: 아들들은 엄마를 어떤 존재로 생각할까요?

A: 아들들에게 물어봤어요. 아들들의 답변은 '이 세상에서 가장 부지런한 엄마라서 본이 되고 살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부지런하다는 것은 엄마가 일도 하면서 자기들을 케어해주는 데 부족하지 않았다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A: 사촌이 어떻게 이렇게 잘 컸니? 하고 물어보는 질문에 "엄마가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 보면 우리가 어떻게 열심히 안할 수가 없어." 그랬다고 하더라구요

 

 

Q: 어릴 때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셨나요?

A: 놀 때 놀고 할 때 열심히 하게 해서 관계가 좋았어요. (자유와 통제의 적절한 균형)

 

Q: 애들이 시험을 못 보거나 실수나 실패를 할 때 어떻게 피드백 하셨나요?

A: 아이가 실수나 실패한 이유를 분석해 보라고 할려줬어요. 공부를 덜해서 그렇게 된 것인지 다른 이유가 있었던 것인지. (결과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이 필요하다. 피드백의 마지막은 따뜻한 격려로)

 

Q: 아들과의 대화법에서 유의할 점이 있을까요?

A: 엄마생각을 너무 고집하는 것 보다는 아들의 생각을 인정해줄 건 인정하자, 아이의 말을 경청하자.  실제로 해보니 엄마 생각만을 말하는 건 효과적이지 않다.

 

Q: 아들들 키우면서 가장 속상했던 적 언제였나요?

A: 고2때 왔던 아들의 사춘기. 공부가 마음대로 되지 않으니까 밤 12시에 전화와서 같이 운 적도 있었어요. 

Q: 그래서 어떻게 하셨어요?

A: 저도 마음이 아파서 같이 울고, 다음날 만나러 갔어요 만나러 가서 같이 울고 왔어요. 멀리 있어서 해 줄 수 있는 게 없어서 편지를 쓰기도 했어요. 스트레스 받지 않게 도와주기 (아들이 든든한 지지대 역할을 하신 거네요)

 

Q: 돌아보니 부모로서 가장 잘한 일과 가장 후회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잘한일은 시기적절하게 아이들 공부에 신경쓴 것, 놀 때 확실히 놀고 공부할 때는 집중해서 하게 했던 것. 

A: 한가지 아쉬움은 조금 더 자유롭게 해주지 못한 점

 

Q: 후배 학부모님들에게 이것만큼은 하지 말아라 하는 점

A: 첫째, 그릇을 만드는 어린 시절 남들과의 비교와 질책  

A: 둘째,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고 하기만을 바라는 태도

A: 셋째, 아이의 상황과 맞지 않는 무리한 학습

 

Q: 마지막으로 들려주시고 싶은 이야기 

A: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는 혼자 자라는 게 아니다. 부모의 역할도 굉장히 크다.

A: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 그러려면 감동을 주어야 한다. 그러려면 엄청난 정성이 들어가야 한다.

A: 절제된 사랑

A: 행복하기 위해서 하는 노력들. 너무 지쳐있지는 않은지, 힘들지는 않은지 늘 검검하기

 

Q: 마지막 한 마디 해 주세요.

A: 부모와 와이는 같이 울고 웃으며 함께 커가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우리 모두 행복한 성장을 이뤄내길 

 

 

 

 

<결론>

- 아이들을 키우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 습관, 적절한 속도의 학습

- 좋은 관계 유지를 위해선 놀 때 열심히 놀고, 공부할 때는 집중해서 하는 습관 만들어주기(확실하게 놀 수 있는 시간 확보해주기)

- 실패를 하는 순간마다 질책보다는 실패한 이유 함께 분석하기(성공의 순간때도 성공의 이유 분석하기)

- 아이들이 커갈수록 엄마 생각을 고집하기보다 아이의 생각을 우선 경청해주고 인정해 줄 것은 인정하기

- 아이를 키우는 것은 엄청난 정성이 들어가야 한다. 엄청난 정성은 아이에게 감동을 주게 되고 그 감동은 아이의 마음을 움직인다. 

- 하지 말아야 3가지 : 남들과의 비교,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는 것, 무리한 선행학습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