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낙법 26> 주식투자 사이클
본문 바로가기
경제 운동 에세이/생활경제정보

<주식낙법 26> 주식투자 사이클

by Squat Lee 2020. 12. 2.

이 포스트는 경제사이클이나 투자 시점에 관한 내용은 아닙니다.

 

이번 포스트는 주식투자를 시작하게 되면서 주식투자를 그만두게 되는 통상적인 과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 본 포스트는 여러투자 및 경제서적의 내용을 바탕으로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접목하여 주관적으로 서술한 생각임을 밝혀 둡니다. 

 

 

 

 

1. 단계 - 주식의 시작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을 우연한 기회에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주위 동료들이나 친구들로부터 어떤 대박? 종목을 우연히 듣고 시작하거나 주위사람이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소문을 들으면 용기를 내서 시작합니다.

 

이상하게도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면 대부분 좋은 성적을 거둡니다. "초심자의 행운"이라고 합니다. 저 또한 처음 산 주식이 '쌍용차'였는데 5,000원에 50만원치를 샀는데, 한 달도 안되어 두 배가 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제가 주식투자에 재능이 있다고 착각했었습니다.

 

 

2. 단계 - 첫번재 실패 후 공부

 

초심자의 행운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처음으로 손실을 맛 본 후 제 자신을 돌이켜봅니다.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찾으려고 노력하며, 공부를 시작하게 됩니다.

 

사람의 심리는 몸이 편한 방향으로 가려고 합니다. 어려운 여러 투자 고전들은 눈에 안 보이고 차트이론에만 눈이 갑니다.

 

차트이론을 보다보면 마치 금방 부자가 될 것 같은 착각이 듭니다. 가끔 주위에서 주식 얘기를 하면, 속으로 전문가인양 비웃어주기도 합니다. 

 

차트의 마법은 완벽하게만 보이지만, 결과는 좋지 않습니다.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차트를 이용해서 장기간 돈을 번 사람은 극히 소수이거나 없다고 합니다.

 

 

3. 단계 - 좀 더 과감한 투자

인터넷에는 차트 투자로 돈을 번 사람들이 넘쳐나는데, 나 혼자만 풍요속 빈곤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연히 인터넷에서 검색하다가 머리를 땅 때리는 글을 발견하게 됩니다. 제가 투자금액이 적어서 수익률이 저조하다는 내용입니다. 그 글에 격하게 공감합니다.

 

좀 더 많은 금액으로 투자를 합니다. 그리고 더욱더 자주 매매를 하게 되어서 수익이 나는데도 수수료 때문에 제 계좌에 들어오는 돈은 미미합니다.

 

이렇게 해서는 평생 돈을 못 벌겠다는 불안감이 엄습합니다. 결국 다른 방법을 찾아 봅니다.

 

"High Risk High Return"이라는 문구가 가슴에 와닿기 시작합니다. 결국 인생 한방을 노리며, 조금 더 과감한 투자로 투자 부적격 주식까지 건들여 봅니다.

 

신기하게도 이 때쯤 "나만 아는 비밀주식정보"가 들리기 시작합니다. 이 회사의 매출이 어떤지, 현금흐름이 어떤지 무엇을 판매하는 회사인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나만 아는 대박종목"이기 때문이죠. 이 번 한번에 내 인생이 바뀔 것만 같아 신용으로 최대한 매수합니다.

 

결국 끝은 해피엔딩이 될 수 없었습니다.

 

여기서 대부분은 가정에 불화와 함께 주식에 손을 떼지만, 좀 더 과감하신 분들은 옵션 같은 투자상품까지 손을 뻗게 됩니다. 그것 또한 해피엔딩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4. 단계 - 주식은 패가망신의 지름길 

우리회사에서 서울대 박사출신 선배가 주식은 패가망신 한다고 하지마라고 하시더라구요.

 

나름 인텔리 하신 분이 이런 얘기를 하시니 다소 충격적 이었습니다.

 

시골에 사시는 우리 부모님도 주위에 주식투자로 실패하신 분들의 사례를 들며, 항상 주식은 손도 대지 말라고 하십니다. 

 

주식투자에서 많은 돈을 날리고, 위산이 역류하며 잠을 못 이루신 분들은 주식을 마치 도박으로 생각하십니다. 더욱이 주위에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있으면 본인의 사례를 얘기해 주시면서 발 벗고 만류하십니다.

 

왜냐하면 이 분들의 눈에는 모든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의 결말은 본인과 같아질 것이 보이기 때문이죠. 이 분들에게는 주식이 평생 원수로 가슴속에 자리잡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 

사람은 몇 만년동안 진화하면서 이어진 본능을 거스리기는 어렵습니다. 

 

"부의 본능(브라운 스톤 저)"에서도 언급 되었듯이 보통 사람이라면 투자에 실패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systrader79 공 저)'에서 수학적으로 증명했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투자하는 방법은 결국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분명히 쉽지 않은것은 사실이지만, 방법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이 평범하고 머리나쁜 사람도 10년 가까이 주식투자를 하면서도 아직까지 패가망신은 하지 않았으니 잘 찾아보면 투자로 수익을 내는 본인만의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좀 더 쉬운 방법보다는 비교적 어렵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비교적 합리적이고, 본인에게 맞는 길을 꾸준히 가는 것이 더욱 안전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