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시스템에어컨 설치 내돈내산 후기
본문 바로가기
리뷰/내돈내산

가정용 시스템에어컨 설치 내돈내산 후기

by Squat Lee 2024. 2. 1.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했는데 정보가 생각보다 많이 없었습니다.
 
혹시나 시스템에어컨 설치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내돈내산, 광고와 전혀 관련없는 후기를 써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여름에 더위에 상당히 힘들어 한 후 시스템에어컨을 설치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에 이사오기 전까지는 에어컨 없이 여름을 났습니다.
 
하지만, 여기는 도저히 안되겠더라구요. 그래서 이사올때 2 in 1 에어컨을 설치 후 입주하였습니다.
 

이사올때 설치한 거실에어컨

 
 
분양을 받아서 온 아파트라 옵션에 시스템에어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옵션가가 너무 비쌌습니다. 700만원이 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당시 애들이 어렸기 때문에 굳이 비싼돈 주고 3년 전 모델을 설치하고 싶은 생각은 없었습니다.
 

이사올때 설치한 안방 에어컨

 
 
그래서 삼성디지털프라자에 가서 2 in 1 에어컨 중 가장 비싼 모델을 추천받아 설치했습니다.
 
스마트씽스와 연결이 되어서 목소리로 켜고 끌수도 있고, 집 밖에서도 제어가 가능해서 만족하고 4년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이 커가니깐 공부라는 것을 자기네들 방에서 하더라구요. 거실에 에어컨을 켜고 선풍기를 열심히 돌려서 애들 방까지 찬공기를 보내는 일을 여름에는 매일 했습니다. 특히나 애들이 커서 더이상 같이 잠을 자지 못하니 각자 방에서 땀을 흘리며 자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너무나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해야 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1. 설치시기

 

신규 분양 입주시기

그럼 언제 설치를 하는것이 좋을까요? 우선 신규입주 아파트와 그렇지 않은 아파트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양받아서 입주할 때 즈음에 누군가가 카페가입을 권유합니다. 입주자 카페인데 거기가면 많은 공동구매를 진행하고 그 중에 하나가 시스템 에어컨 공동구매입니다. 이 때 신청을 하면 보양비(먼지등이 날리니 비닐같은 것으로  감싸는 작업) 등을 아낄 수 있어요. 

보양이미지(cool-time.co.kr 사이트 캡처)

  이 보양비도 100~300정도 하더라구요. 그리고 작업자들이 신발을 신고 들어가도 되기에 집주인과 작업자 간 서로 부담이 줄어 들겠죠?
 
 

이미 살고 있는 아파트

그럼 신규분야 입주기간을 넘긴 아파트는 언제 하면 좋을까요? 딱히 좋은 시기라고 할만한 것은 없고 집주인과 설치업자 간에 스케줄만 맞으면 되겠죠?
그런데 말입니다. 기후변화 때문인지 제 기분탓인지 여름은 갈 수록 더워지고 있어요. 그래서 여름에 에어컨을 설치하기란 상당히 까다로운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혹시 이 말이 의심스럽게 느껴지시면 여름에 시스템에어컨 업체에 전화해보세요. 스케줄 잡기가 상당히 힘들겁니다.
 
그래서 우리 아내는 봄에 설치하자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사람들 생각은 대체로 비슷하죠? 여름에 바쁠테니깐 봄에 하려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항상 경제는 공급과 수요죠. 수요가 공급보다 앞서면 소비자는 을이 돼버리고 손해보는 느낌으로 업체에 끌려다니며 설치할 수도 있어요.
 
우리는 역발상으로 겨울에 설치했습니다. 서너군데 업체에 전화했는데 모두들 적극적이시더라구요. 아무래도 비수기라 그렇지 않은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화로 견적을 받은 곳 중 제일 싼 곳이 아니라 가장 자신있게 얘기하시는 업체와 계약을 했습니다.
 
 

2. 설치비용

이것저것 다 합쳐서 520만원 송금했습니다. 현금으로 결재하고 현금영수증까지 발급받았어요. 서로 윈윈하기 위해서 현금을 사용했습니다.

시스템에어컨 판매사이트 캡쳐

 
인터넷에서 검색하시면 저희가 설치한 가격보다 훨씬 싼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죠? 보양비와 다른 부대비용이 제외된 가격입니다. 전화해서 문의해보면 대부분 500만원이 넘을겁니다.
 

구글 검색시 시스템에어컨 가격

 
구글에 검색해보니 이런 가격이 나오네요. 이게 아마도 적정가가 아닐까합니다. 
 
보통 가전제품은 LG보다 삼성이 조금 더 비쌉니다. 그런데 에어컨은 LG가 더 비싸더라구요. LG가 컴프레서, 모터 이런걸 잘 만들어서 그렇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건조기도 LG 가 더 좋고, 더 비싸잖아요.
 
그런데 저희는 삼성을 선택했습니다. 별다른 이유는 없고 스마트씽스를 사용하려고... 제가 이런 IOT를 좋아해서....아무튼 저희는 삼성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했고, 가격이 위에 보시는 가격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했습니다. 비수기라 그럴 수도 있고, 여름에는 좀 더 비쌀 수도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3. 설치시간

아침 9시에 오셔서 오후 3시 30분까지 작업하셨어요. 제가 좀 예민한 편이라 집이 엉망이 되지 않을까 회사에서 일하면서도 걱정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깔끔하게 뒷처리까지 해 주셨습니다.
 

거실에 시스템에어컨 설치모습

 
도배도 깔끔하게 기존과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작업을 해 주셨고, 청소도 꽤 깔끔하게 해 주셨습니다.
 

아들방에 시스템에어컨 설치모습

 
설치 모습을 보니 설치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딸램 방에 시스템 에어컨 설치모습

 
우리집이 만약 평당 1천만원이라고 한다면, 스탠드에어컨이 있으면 1천만원을 버리고 사는 꼴이 되지 않겠습니까? 

안방에 에어컨 설치모습

 
시스템에어컨으로 1천만원 만큼의 공간을 활용한다고 생각하니 500만원 주고 설치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시스템에어컨 실외기

 
실외기도 기존 2 in 1보다 작은 것 같아요. 그런데 삼성전자에서 실외기실이 작아서 추후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얘기를 아내에게 했다고 하네요. 그 말이 이해가 안되요. 사진으로 보시기에 실외기실이 작아 보이시나요?
 
어쨌든 입주할때 옵션이 아니라 별도로 설치한거라 위의 사진 왼쪽에 보이는 배관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에어컨 배관 구멍

 
원래 에어컨 구멍이 위의 사진처럼 있는데 저걸 활용하지는 못하는가 봅니다. 그래도 사람이 자주 다니는 곳이 아니기에 이정도는 감수할 수 있습니다.
 

베란다에 물이 빠지는 배관

 
에어컨은 공기를 응축하다보니 응축수가 나옵니다. 그 응축수가 빠지기 위한 배관을 이렇게 설치했어요. 원래 없던거라 약간 거슬릴 수도 있는데 나름 설치를 깔끔하게 하셨더라구요.
 

에어컨 응축수 배출 배관

 
여기는 안방베란다인데 건조대 위에 벽에 구멍을 뚫고 저렇게 배관을 설치했습니다. 저 콘크리트 벽을 뚫기란 상당히 힘들었을 것 같은데 전문가는 역시 다르네요.
 
이상 광고없는 내돈내산 시스템 에어컨 설치 후기였습니다.
 
에어컨 업체는 "(주)자이언트 솔루션"이라는 곳입니다. 1670-6614
 
※ 이 에어컨 업체와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포스트로 인한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습니다. 광고는 아니나 혹시나 댓글로 문의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미리 적었습니다.
 
설치를 겨울에 해서 작동을 제대로 하지는 못했습니다. 실외온도가 영하라서 성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데요.(에어컨은 공기를 외부공기를 응축해서 내부 공기와 열교환하기에 내외부 온도차가 성능인거 아시죠? 제 전공이 기계공학이라...)
 
그래서 실사용 후기는 다가오는 5월 즈음에 다시 올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