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수익이 나는 IRP 미국 주식 투자 - 2. 안성맞춤 ETF 고르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 운동 에세이/에세이

무조건 수익이 나는 IRP 미국 주식 투자 - 2. 안성맞춤 ETF 고르기

by Squat Lee 2022. 8. 11.

지난 포스트에서는 IRP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말씀 드렸고, S&P 500 을 추종하는 ETF를 사야 된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아래 링크는 지난 포스트입니다.)

2022.08.10 - [인생발자국/경제] - 무조건 수익이 나는 IRP 미국 주식 투자 - IRP를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기

 

무조건 수익이 나는 IRP 미국 주식 투자 - IRP를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기

혹시 IRP를 연말정산 시 세제혜택 용도로만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IRP를 10%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시는 겁니다. 저는 45세 이전에 당연히 FIRE(Finance Independence Retirement Early) 할거라 생각해

dotsnlines.tistory.com


이번 포스트는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ETF를 사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S&P 500이 아니더라도 장기간 우상향 하는 상품이면 어떤것을 투자하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게으르고 머리가 좋지 않아서 그냥 존 보글이 시킨대로 S&P 500을 샀습니다.

S&P 500을 추종하는 ETF는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우리는 오래 투자하고 최대의 수익을 얻을 것이기에 신중하게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IRP 계좌에서 해외에 직접 투자하는 VOO 같은 ETF를 찾으려고 했지만, 삼성증권이나 미래에셋 등 국내에서 판매하는 해외 ETF 밖에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국내에서 해외에 투자하는 ETF가 나쁘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여건이 어쩔 수 없기에 지금 상황에서 최선을 찾아 봅시다.

ETF 운용보수 운용규모 운용사
KODEX 미국 S&P 500 TR 0.05% 1,136 억원 삼성자산운용
TIRGER 미국 S&P 500 선물(H) 0.3% 2,512 억원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미국 S&P 500 0.07% 5,567 억원 미래에셋자산운용
KODEX 미국 S&P 500 선물(H) 0.25% 1,249 억원 삼성자산운용
KINDEX 미국 S&P 500 0.07 % 3,175 억원 한국투자신탁
KBSTAR 미국 S&P 500 0.021 % 1,460 억원 KB자산운용
ARIRANG 미국 S&P 500(H) 0.3% 369억 원 한화자산운용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ETF 종류


IRP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ETF를 위의 테이블과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7개 정도만 정리 했는데도, 어떤걸 사야할지 고민이 되지 않으시나요?


1. ETF는 운용보수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장기간 투자할 계획이기 때문에 운용보수는 최대한 낮을 수록 좋습니다.

1% 도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하찮게 생각했다가는 10년, 20년 후에는 수익률이 엄청나게 차이가 날 수 있으니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위의 테이블에서는 0.021% ~ 0.07% 정도가 나쁘지 않은 수준 같습니다.

 

2. 배당을 재투자하는 상품이 좋습니다.


S&P 500도 결국 500개의 미국에 상장된 주식 종목을 사는것이기에 배당이 지급됩니다.

배당을 받으면 15.4%의 배당세를 내야하고, 배당은 월별, 분기별, 년도별로 지급되니 10년 ~ 20년간 배당소득세를 낸다고 생각하면 상당한 금액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당을 받지 않고, 재투자하는 상품을 고르면 배당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복리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ETF 이름에서 "TR"이라고 적힌 상품을 고르면 됩니다. TR은 Total Return의 줄임말으로 배당을 재투자 한다는 의미입니다.

 

3. 환헤지를 하지않는 상품이 좋습니다.


환헤지(Hedge)란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제거한다는 의미 입니다. 역으로 말하면 환율에 따라 이익을 얻을 기회도 제거 된다는 말입니다.

필자의 해외주식 계좌

우리나라는 수출 주도형 국가입니다. 그래서 환율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최근에 환율이 급등하니 현대자동차나 오리온 등 수출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 졌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에서도 급등한 환율로 인해서 우리나라는 침체된 경제를 다른나라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빨리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장기적으로 투자를 할 예정이기 때문에 환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은 제가 재미삼아 투자하는 해외주식 계좌입니다. VOO라고 뱅가드 그룹에서 운용하는 S&P 500에 투자했는데 평가손익이 마이너스 입니다.

하지만 재미있게도 환율을 고려한 평가 손익은 14% 이익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최근 환율이 높아서 비록 시장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환율을 이용하면 장기간 투자를 할 때 유리한 장점을 취할 수 있기에 환헷지가 되지 않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경기침체가 오면 우리나라는 무조건 환율이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환율이 오른다는 말은 국내에 있는 달러가 외국으로 빠져나간다는 뜻이기에 외국인들이 주식도 다 팔아버리고 폭락장이 오게 됩니다.

그런 상황이 오면 해외ETF를 팔고 주가가 바닥인 국내 ETF로 갈아타고, 다시 주가가 회복되면 해외ETF로 갈아타면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환헷지가 되는 상품은 ETF 이름에 "(H)"가 붙어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을 걸러내면 됩니다.

4. 그래서 결론은...


어차피 제 블로그의 포스트를 보시고 투자하셔서 손실을 보시더라도 제가 도와드릴 방법은 없습니다. 선택은 각자의 몫인건 아시죠?

저는 "KODEX 미국 S&P 500 TR" 상품을 투자했습니다.

1번 ~ 3번까지 모두 충족하는 상품이죠. 운용보수가 0.05%로 해외에 직접 투자하는 VOO(운용보수 0.03%) 보다 다소 높지만, 배당을 재투자 한다는 장점이 있어서 나름 만족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운용사의 ETF 소개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KODEX 미국 S&P500 TR ETF 페이지


알아보니 IRP 계좌마다 ETF 투자 가능 여부가 다르더라구요.

저는 NH투자증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는 NH투자증권에서 IRP 계좌를 만드는 방법과 ETF를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울러 IRP 계좌에서는 위험자산을 최대 70% 까지 제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노후에 꼭 필요한 계좌이니깐 안전하게 관리하라는 뜻이겠죠.

그럼 나머지 30%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개미 발바닥 만한 이자만 받고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할까요?

이 부분은 다다음 포스트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08.11 - [인생발자국/경제] - 무조건 수익이 나는 IRP 미국 주식 투자 - 3. NH투자증권에서 IRF 가입 후 ETF 투자하기

 

무조건 수익이 나는 IRP 미국 주식 투자 - 3. NH투자증권에서 IRF 가입 후 ETF 투자하기

지난 포스트에서는 IRP에서 투자가 가능한 S&P 500을 추종하는 ETF 중 개인적으로 괜찮은 상품을 소개 드렸습니다. 관련 포스트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8.11 - [인생발자국/경제] -

dotsnlines.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