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inter - 레이블, 엔트리, 버튼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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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Python)/파이썬 GUI(PyQt5 & tkinter)

tkinter - 레이블, 엔트리, 버튼 만들기

by Squat Lee 2021. 10. 6.

지난 포스트에 이어서 tkinter 사용법에 대해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트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kinter 첫번째 - 윈도우 창 만들기

 

from tkinter import *

win.mainloop()

 

우선 창을 만들고,

 

 

 

from tkinter import *

 

win = Tk()

win.title('Multi Widget')

win.geometry('300x200')

 

win.mainloop()

 

창의 크기와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렇게 만든 창에, 'Lable'과 'Button' 그리고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Entry'를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lbl = Label(win, text='label')

lbl.pack() #레이블을 윈도에 적정하게 배치

 

레이블은 lbl이라는 객체로 만들어서 이름을 'label'로 지정했습니다. 레이블 뿐만 아니라 윈도우에 포함되는 모든 객체는 이런식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만들어진 객체 lbl에 pack() 이라는 속성값을 지정해 주면, 윈도우에 알아서 적정하게 배치됩니다.

 

tkinter는 상업용 보다는 개인이 대충 빠르게 만들어서 사용하기에 좋은 모듈인 것 같습니다. 전혀 이쁘지가 않죠?

txt = Entry(win) #엔트리

txt.insert(0'Entry')

txt.pack()

 

텍스트를 입력하는 창을 'Entry'라고 합니다. 위의 레이블에서와 같이 txt라는 변수로 객체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미 입력된 텍스트를 표시하기 위해서 'insert'라는 속성을 사용해서 'Entry'라는 텍스트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txt.inset(0, 'Entry')에서 숫자 '0'은 글자를 왼쪽에서 첫번째부터 표시하라는 의미입니다.

 

엔트리가 만들어지니 뭔가 멋있어 보이네요. 다음은 버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btn = Button(win, text='OK')

btn.pack()

 

버튼도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버튼은 추후에 함수와 연결해서 원하는 작업을 실행 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포스트에서 별도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버튼까지 만들어 졌습니다. 아직까지는 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동작은 하지 않습니다.

전체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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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tkinter import *
 
win = Tk()
win.title('Multi Widget')
win.geometry('300x200')
 
lbl = Label(win, text='label')
lbl.pack() #레이블을 윈도에 적정하게 배치
 
txt = Entry(win) #엔트리
txt.insert(0'Entry')
txt.pack()
 
btn = Button(win, text='OK')
btn.pack()
 
win.mainl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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