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으로 주사위 게임 업그레이드
본문 바로가기
파이썬(Python)/파이썬 기초

파이썬으로 주사위 게임 업그레이드

by 대충살아볼까 2021. 1. 3.

지난번 만든 주사위 게임이 너무 밋밋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에니메이션 효과를 좀 넣었습니다.

 

PhotoScape X

포토스케이프 X를 사용하면 gif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그림을 가지고 마치 움직이는 것 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는 얘기죠.

 

프레임 속도를 적당히 조절하고 반복횟수는 3회로 해서 6개의 파일을 만들고, 끝나는 그림은 주사위 1에서 6까지 설정합니다.

 

파일이름은 dice1.gif ~ dice6.gif 로 정했습니다.

qt designer의 ui이도 조금 수정 했습니다.

 

MainWindow를 좀 더 크게 만들고 label은 2개를 나란히 배치하였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from PyQt5.QtWidgets import *
from PyQt5 import uic
import sys
from PyQt5.QtGui import QMovie
import random
 
dice = 'dice.ui'
 
class MyWindow(QMainWindow):
    def __init__(self):
        QMainWindow.__init__(selfNone)
        uic.loadUi(dice, self)
 
        self.pushButton.clicked.connect(self.pushButtonClicked)
 
    def movedice(self):
        r = random.randrange(1,7)
        ra = random.randrange(1,7)
 
        self.movie = QMovie(f'dice{r}.gif')
        self.lbl_result.setMovie(self.movie)
        self.movie.start()
 
        self.moviea = QMovie(f'dice{ra}.gif')
        self.lbl_resulta.setMovie(self.moviea)
        self.moviea.start()
 
    def pushButtonClicked(self):
        self.movedice()
 
if __name__ == '__main__':
    app = QApplication(sys.argv)
    win = MyWindow()
    win.show()
    app.exec_()
cs

전체적인 코드는 위와 같습니다.

 

qt designer에서 label에 gif를 나타나게 하려면, QMovie 라는 클래스가 필요합니다.

 

각 레이블(label)에 보여지는 gif 파일을 따로 적용해서 pushbutton을 클릭하면 각각의 레이블에 gif가 표시 됩니다.

 

전체적인 코드는 이전 포스트와 유사하니 필요하시면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드를 실행하면 아래의 영상과 같이 구동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