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OS 모듈 사용법
본문 바로가기
파이썬(Python)/파이썬 기초

파이썬 OS 모듈 사용법

by Squat Lee 2020. 12. 21.

 

 

파이썬에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여러 모듈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듈 중 자주 사용하는 'os'라는 모듈이 있습니다.

 

os모듈은 'Operating system'의 약자로서 운영체제에서 제공되는 여러기능을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먼저 'os모듈'을 사용하여 현재 경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import os' 를 입력해서 모듈을 임포트 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입력을 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파이썬 파일의 경로가 나옵니다.

 

 

 

이번에는 지정된 경로에 존재한느 파일과 디렉터리 목록을 구하는 함수인 'listdir'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코드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결과가 나옵니다.

 

 

 

같은 경로의 디렉토리에 포함된 파일 및 폴더가 list 형태로 출력이 됩니다.

 

 

 

위와 같이 경로를 지정해 주고 list를 뽑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트 개수도 함께 출력 하도록 하겠습니다.

 

 

 

'Anaconda3' 내의 파일 및 폴더가 List 형태로 출력이 됩니다. 개수는 84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os 모듈에서 사용하는 몇 가지 함수를 정리하였습니다.

 

1. 파일 목록을 얻는 방법

- os.listdir(path) : path로 지정한 경로의 디렉토리에 있는 전체 파일 목록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디렉토리 파일을 다루는 방법

- os.chdir(path) : 작업하고 있는 디렉토리를 변경합니다.

- os.getcwd() : 현재 (파이썬으로) 작업하고 있는 디렉토리의 경로를 얻는 방법입니다.

- os.mkdir('디렉토리를 만들 경로') : 디렉토리(폴더)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 os.rmdir('삭제할 디렉토리 경로') : 디렉토릭(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파일이 하나라도 있으면 실행되지 않습니다.

- os.removedirs('삭제할 디렉토리 경로') : 가장 안에 았는 폴더부터 한개씩 차례대로 삭제를 합니다.

- os.remove('삭제할 파일의 경로') :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3. os.path 모듈

- os.path.isdir('경로') : 폴더가 존재할 때 'True', 아닐때 'False'를 반환합니다.

- os.path.isfile('파일경로') : 파일이 존재할 때 'True' 아닐때 'False' 반환합니다.

- os.path.exists('경로') : 폴더나 파일이 존재할때 'True' 반환

- os.path.getsize('경로') : 파일의 크기를 조회

- os.path.split('경로') : 폴더와 파일을 구분(ex. 'C:\\Pathon34', 'News.txt')

- os.path.splitext('경로') : 경로와 파일의 확장자명을 분리 (ex. 'C:\\Pathon34'\\News', '.txt')

- os.path.join 함수 : 폴더이름과 파일이름을 합쳐주는 함수

- os.path.dirname('경로') : 경로만 꺼내주는 함수

- os.path.basename('경로') : 파일 이름만 꺼내주는 함수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