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를 간단하게 띄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
class MyWindow(QMainWindow):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self.setWindowTitle("내가만든 윈도우")
self.setGeometry(200,300,500,500)
if __name__=='__main__':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MyWindow()
window.show()
app.exec_()
|
cs |
갑자기 코드가 어려워졌네요.
이 코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Class'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쉽지 않았습니다.
Class 개념은 제가 설명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서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lass MyWindow(QMainWindow):"
MyWindow라는 이름으로 'QMainWindow'라는 클래스를 상속받는 클래스를 생성 합니다.
"def __init__(self):"
해당 클래스가 시작될때 가장 먼저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함수입니다.
"super().__init__()"
super 는 생성자인 QMainWindow의 클래스를 먼저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self.setWindowTitle("내가만든 윈도우")"
만드는 윈도우의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self.setGeometry(200,300,500,500)"
윈도우의 위치와 크기를 지정합니다.
"if __name__=='__main__':"
'__main__'은 현재 창에서 실행되는 건지 모듈에서 실행되는 건지를 보여줍니다.
모듈에서가 아니라 현재 창에서 실행될 경우에만 다음코드를 실행해라는 의미 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ojang.io/mod/page/view.php?id=2448
잘 실행 되네요.
제 경험상 무조건 이해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보다는 일단 이런 패턴이 있구나 하며 다음단계로 바로 넘어가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것 같아요.
대부분의 비전공자의 코딩 목표는 '활용'이지 '이해'는 아니잖아요. 결국 이런 패턴만 활용할 줄 안다면 이해는 차차 되지 않을까요?
'파이썬(Python) > 파이썬 GUI(PyQt5 & tkin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Qt5 - QPushButton, QLabel 만들기 (0) | 2020.12.05 |
---|---|
PyQt5 - 윈도우화면에 QPushButton 추가하기 (0) | 2020.12.04 |
PyQt5 - QPushButton 위젯을 이용하여 간단한 창 만들기 (0) | 2020.11.20 |
PyQt5 - PyQt 간단한 창 띄우기 (0) | 2020.11.19 |
PyQt5 - qt designer 파일 위치 (4) | 2020.11.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