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닉스(Phonics) 학습 1편 : 파닉스 학습 언제 시작해야 좋을까? & 추천 파닉스 교재 (2020. 12. 자료 업데이트)
본문 바로가기
초등교사 엄마가 알려주는.../영어

파닉스(Phonics) 학습 1편 : 파닉스 학습 언제 시작해야 좋을까? & 추천 파닉스 교재 (2020. 12. 자료 업데이트)

by Squat Lee 2020. 10. 28.


https://cafe.naver.com/111coding/44?tc=shared_link

파이썬을 10분만에 배우는 방법

프로그램밍 언어를 공부하는 것은 외국어를 배우는 것과 상당히 흡사합니다. 우리는 대체로 초등학교 3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최소 9년은 영어를 배웁니다. 하지만,...

cafe.naver.com






.파닉스 학습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파닉스 규칙을 알아야 영어책을 잘 읽을 수 있다.'라는 말 때문일 것입니다. 파닉스 학습이 영어책 읽기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도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이라고 말하거나 파닉스 학습에 투자한 시간을 후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1년동안 학원에서 파닉스를 배우고, 선생님까지 붙여 가르치면 파닉스 단어 위주로 쓰인 쉬운 리더스북은 읽을 수 있겠지요. 그러나 생소한 단어가 튀어나오는 영어그림책이나 보통의 리더스북은 읽기 겁냅니다.
 
일껏 외운 파닉스 규칙을 홀랑 잊어버리는 아이도 있습니다. 파닉스를 반복해서 가르쳐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은 이런 아이들이 아주 많기 때문이에요. 어떤 책이든 죄다 파닉스 규칙대로만 읽는 아이들 보고 뒷골을 잡는 부모도 있습니다. 
 
 
이쯤되면 파닉스 학습 효과가 있고 없고를 가르는 기준이 무엇일까 궁금하지 않나요? 
 

파닉스 학습의 효과 있는 경우파닉스 학습 효과가 거의 없는 경우
- 영어 DVD를 6개월 이상 봤다.
- 영어책을 많이 들었다.
- 영어 DVD 보기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다.
- 영어책을 거의 접하지 않은 상태다.

 
위의 표처럼 왼쪽의 경우라면 파닉스 규칙을 전혀 몰라도 영어책을 술술 잘 읽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파닉스 규칙을 가르치면 하루나 길어도 일주일이면 금방 깨칩니다. 반면 오른쪽처럼 영어 소리를 들은 시간이 많지 않거나, 아는 영어단어도 별로 없고 영어책을 읽은 적이 없는 아이라면 득보다 실이 많습니다. 파닉스 규칙을 깨치는 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일껏 가르쳐 놔도 영어책을 읽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한글을 깨치는 데 힘들었던 아이라면 영어글자를 인지하기 위한 파닉스 학습 역시 느릴 거라고 예상해야 합니다. 
 
이처럼 파닉스 학습은 '아이에 따라, 처음부터 했는가 적기에 했는가'에 따라 결과가 천양지차입니다. 학원을 보내거나 선생님을 붙여서 할 정도로 어렵지도 않고, 장기간 파닉스 학습지를 하거나 고가의 파닉스 전집을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복잡한 규칙까지 몰라도 됩니다. 자음과 모음의 음가만 알면 그만입니다. '필수'가 아닌 '선택'일 뿐입니다. 
 

<출처 : 잠수네 초등 1,2학년 공부법>


제가 다른 성향의 두 아이를 모두 해 본 결과 파닉스 학습은
 
1.  흘려듣기, 집중듣기를 먼저 충분히 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제가 올렸던 영어 DVD 1,2단계 목록을 참고하셔요. 
2020/09/18 - [엄마표 & 아빠표/영어] - (유튜브) 영어 DVD 1단계 best 10 - 유아영어
2020/09/20 - [엄마표 & 아빠표/영어] - (넷플릭스) 영어 DVD 1단계 best 5 - 유아영어
 
2. 들어서 아는 단어가 많아질 때 시작해야 합니다.
 
3. 집중듣기 했던 쉬운 영어책을 읽을 수 있을 때 시작하면 더 좋습니다. 
 
4. 시중에 엄마표로 하기 좋은 파닉스 교재가 많습니다. 서점에서 비교해 본 후 가장 마음에 드는 교재를 선택합니다. 교재 순서대로 한 두달 진행하면 충분합니다. 
 
5. 제가 해 보거나 주변분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았던 파닉스 교재 몇가지 소개해 드릴께요. 
 
(1) 스마트 파닉스 (이퓨처)
- 총 5단계(권)로 구성되어 간단하고도 체계적인 방법으로 파닉스를 학습할 수 있음.
- 학습자들이 읽기와 쓰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영어의 기초를 다지도록 구성됨.
- 이야기와 노래에 사이트 워드(sight words)를 수록해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읽도록 유도함.
 
 

 
 
(2) 기적의 파닉스 (길벗스쿨)
- 파닉스 익히기 → 단어와 문장 리딩 → 스토리 리딩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음.
- 스마트폰으로 파닉스 챈트, 문장 리딩, 스토리 리딩, 연습문제 음원 듣기 가능.
- 파닉스 규칙이 담기 스토리북이 별책 부록으로 제공됨.
 

 
 
 
(3) 스쿨 파닉스(이퓨쳐)
- 이퓨쳐에서 가장 최근에 만든 파닉스 교재
- 어린 유아부터 시작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앱과 스티커 제공
- 파닉스를 통해서 바로 읽기 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파닉스 안에 리더스 포함
- 세이펜 적용된 책 구성(워크북은 제외)
 

 
 
 
 
 
(4) JY 파닉스 키즈(제이와이북스)
- 6권으로 구성되어 있음.
- 파스텔 톤의 수채화로 그려진 귀여운 삽화로 영어 그림책을 읽듯 쉽고 재미있게 구성됨.
- 최근에 나온 세이펜 버젼도 있으니 세이펜 있으면 진행하기가 수월함.

 
(5) 하루 한 장 English Bite 파닉스
- 1권 '자음과 모음', 2권 '이중자음과 이중모음'으로 구성돼 기본편, 심화편의 느낌
- 하루 한 장식 8주간 매일 학습하면 파닉스를 완성 할 수 있어 엄마표로 진행하기 좋음.
- 단어 따라 쓰기, 소릿값 구분하기, 학습 후 해볼 수 있는 숨은그림찾기, 단어 퍼즐, 숨은 단어 찾기 등의 재미있는 게임 활동 수록.

 
 
(6)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파닉스
- 뉴욕 원어민 선생님의 유튜브 강의 제공
- 미국식 파닉스 학습법을 우리나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어 구성
- 블렌딩(각각의 알파벳 소리를 붙여 읽기) 페이지를 따로 구성해 헷갈릴 수 있는 알파벳 붙여 읽기 연습이 가능

 
 
(7) ebse 채널 < I can! 파닉스!> 
home.ebse.co.kr/icanphonics/main

I Can ! 파닉스! (I Can ! 파닉스!)

파닉스란 글자와 소리의 관계에 기초하여, 각 글자가 가지고 있는 소리를 공부하는 방식이다. 파닉스 교육은 영어를 말하고, 읽고, 쓰는 것을 가르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이면서 가장...

home.ebse.co.kr

Ebse 사이트도 다음에 소개할 예정이지만 우선 < I can! 파닉스!> 소개만 할게요. 
회원가입하시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니콜 선생님의 파닉스 강의가 130강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좀 길긴 하지만 수업 재미있게 해 주셔서 저희집 아이들은 모두 좋아했어요. 하루에 한두개씩 가볍게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교재도 파일로 올려주셨는데 요즘도 있는지 모르겠어요. 구하기 어려우시면 제가 드릴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교재는 제가 추천드린 것 말고도 많아요. 교재구성이나 양, 엄마표로 하기 쉬운지 다 비교해보시고 제일 마음에 드는 거 고르셔서 꾸준히 하시면 됩니다. 물론  DVD보기와 영어책읽기, 집중듣기 같이 진행하면서 하셔야 되는 거 잊지 마세요 ^^


https://cafe.naver.com/111coding/44?tc=shared_link

파이썬을 10분만에 배우는 방법

프로그램밍 언어를 공부하는 것은 외국어를 배우는 것과 상당히 흡사합니다. 우리는 대체로 초등학교 3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최소 9년은 영어를 배웁니다. 하지만,...

cafe.naver.com

728x90
반응형

댓글